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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영어교육학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육(CLT)에서의 사회문화적 능력: 개념과 응용

by Scarlet Park 2024.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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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는 어떻게 해석되는가?


교실 모델은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것으로 알려진 네 가지 구성 요소의 
가상적 통합을 보여준다.

(사비뇽 1972, 1983, 1987, 인프레스; 카날레와 스웨인 1980; 카날레 1983a; 바이럼 1997).
사비뇽(1983)이 제안한 익숙한 "역피라미드" 교실 모델에서 적용되어, 점차적으로

다양해지는 의사소통 맥락과 사건에서의 실천과 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그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는 문법적 능력, 담화 능력, 사회문화적 능력, 전략적 능력으로 구성된다.
각 구성 요소의 상대적 중요성은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은 필수적이다. 더욱이, 모든 구성 요소는 상호 연관되어 있다. 그들은 고립되어
개발되거나 측정될 수 없으며, 목걸이를 만들기 위해 구슬을 꿰듯 한 구성 요소에서
다른 구성 요소로 넘어갈 수 없다. 오히려 한 구성 요소의 증가는 다른 구성 요소와
상호 작용하여 전체 의사소통 능력의 증가를 초래한다.

문법적 능력은 문장 수준의 문법 형태, 언어의 어휘, 형태학, 구문, 음운학적 특징을 

인식하고 이러한 특징을 사용하여 단어와 문장을 해석하고 형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문법적 능력은 어떤 단일 문법 이론에도 연결되지 않으며 사용 규칙을 명시하는 능력을

포함하지 않는다. 규칙을 명시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의 해석, 표현 또는 협상에서 규칙을

사용함으로써 문법적 능력을 입증한다.

 



담화 능력은 고립된 단어나 구절과 관련이 없으며 일련의 발화, 쓰여진 단어 및 / 또는

구절들의 상호 연결성에 관한 것으로, 의미 있는 전체, 즉 텍스트를 형성한다. 텍스트는

시, 이메일 메시지, 스포츠 중계, 전화 통화 또는 소설일 수 있다. 고립된 소리나 단어의 식별은

텍스트의 전체적인 의미 해석에 기여한다. 이를 하향식 처리라고 한다. 반면에,

텍스트의 주제나 목적에 대한 이해는 고립된 소리나 단어의 해석을 돕는다.

이를 상향식 처리라고 한다. 두 가지 모두 의사소통 능력에서 중요하다.

담화 능력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익숙한 두 가지 개념은 텍스트의 일관성과 응집성이다.

텍스트의 일관성은 텍스트의 모든 문장이나 발화가 단일 전역 명제와 관련 있는 관계이다.

텍스트에 대한 전역적 의미나 주제를 설정하는 것은 표현과 해석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텍스트를 구성하는 개별 문장의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개별 문장 사이의 지역적 연결 또는

구조적 연결은 응집성을 제공한다. 할리데이와 하산(1976)은 영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응집 장치를 식별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들의 연구는 ESL/EFL 교사

교육 자료에 영향을 미쳤다. (예시로 셀체-머시아와 라센-프리먼 1999 참조).

사회문화적 능력은 언어적 형태를훨씬 넘어서며, 언어 사용의 사회 규칙과 관련된

학제간 연구 분야이다. 사회문화적 능력은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을

요구한다: 참가자의 역할, 그들이 공유하는 정보, 상호 작용의 기능 등이다. 우리는 아직

문법의 만족스러운 설명을 제공하지 못했지만, 적절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규칙의 설명은

더욱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많은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그것들을 사용한다. 물론 학습자가 모든 맥락에 대한 사회문화적 측면을

예상하는 것은 실현할 수 있지 않다. 더욱이, 영어는 종종 다른 모국어를 사용하는 화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언어로 사용된다. 다문화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언어 자체에 부착된

문화적 의미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에 관한 사회 관련 관례, 예를 들어 차례를 기다리는 것,

내용의 적절성, 비언어적 언어, 목소리의 어조 등에 민감하다. 이러한 관례는 메시지가 해석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문화적 인식이 문화적 지식보다 점점 더 중요해진다.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의 문화에 대해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배워야 할 것은

다른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공감과 개방성이다. 사회문화적 능력은 따라서 의미 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와 함께 관습이나 사용에서 문화적 차이의 가능성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판단을 유예하는 의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문화적 유연성 또는

문화적 인식이라는 용어로 함축될 수 있다.

 

사회문화적 능력은 언어 형태를 훨씬 넘어서며, 언어 사용의 사회 규칙과 관련된 

학제간 연구 분야이다. 사회문화적 능력은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을

요구한다: 참가자의 역할, 그들이 공유하는 정보, 그리고 상호작용의 기능이다.

아직 우리는 문법에 대한 만족스러운 설명을 제공하지 못했으며, 사회문화적 적절성 규칙에

대한 적절한 설명에서는 더욱 멀어져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많은 다양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이 규칙들을 사용한다.

학습자가 모든 맥락에 대해 사회문화적 측면을 예상하는 것은 물론 실현할 수 있지 않다.

또한, 영어는종종 서로 다른 모국어를 가진 화자들 사이의 의사소통 언어로 사용된다.

다문화 의사소통에 참여하는사람들은 언어 자체에 부착된 문화적 의미뿐만 아니라,

차례를 기다리는 것, 내용의 적절성,비언어적 언어, 목소리의 어조와 같은 언어 사용에 관한

사회적 관례에도 민감하다. 이러한 관례들은 메시지가 어떻게 해석되는지에 영향을 미칮다.

따라서 문화적 지식보다는 문화적 인식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 영어 사용 국가의 문화에 대해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배워야 할 것은 다른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공감과

개방성이다. 사회문화적 능력은 따라서 의미의 적극적 협상에 참여할 의지뿐만 아니라

판단을 유보하고 관습이나 사용에서의 문화적 차이의 가능성을 고려할 의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문화적 유연성 또는 문화적 인식이라는 용어로 함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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