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톡!톡!영어교육학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육(CLT)의 발전과 교육적 변화

by Scarlet Park 2024. 7. 23.
반응형

 

Sandra Savignon의 

"21세기를 위한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육(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 과정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를 식별한다.

그녀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필요와 목표를 식별하는 것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첫 단계로 보고,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의미의 해석, 표현, 그리고 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당신은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어슬렁거리면 안 된다.

당신은 아버지나 형제가 아닌 남자와 마차나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 안 된다.

밝은 색상의 옷을 입으면 안 된다. 당신은 적어도 두 개의 속치마를 입어야 한다.

당신은 아침 7시에 불을 피워 학교 교실이 8시가 되면 따뜻해지도록 해야 한다.
                                                                                      굿랜드, 캔자스의 교사 규칙  (1915년)

위의 1915년 교사 규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소 이상하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이는가?

그 규칙들을 보고 웃음이 나오는가?

만약 당신이 1915년 캔자스의 굿랜드에서 새롭고 유능한 교사였다면,

이러한 규칙들을 높은 기준을 가진 학교 시스템의 표시로 여겼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설정된 기준이 교사들에게 설정된 기준만큼 높았을 것임에 틀림없다.

굿랜드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존중하고 성실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교사들도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했다.

교사들은 항상 학습자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제공하고 행동 모델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기대되어 왔다. 그러나 1915년 교사 규칙이 분명히 상기시켜 주듯이, 모델은 변할 수 있고 

변한다. 한 시대나 장소에서 좋은 예가 될 수 있는 것이 다른 시대나 장소에서는 이상하거나 

부적절하게 보일 수 있다. 언어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Marianne Celce-Murcia가 쓴

이 책의 서문에서 보여주듯이, 교사들은 언어를 가르치는 여러 방법을 찾아왔다.

이러한 모델들은 어떤 때나 장소에서는 칭찬을받았지만, 때로는 비웃음을 받거나 다른 때에는

부적절하다고 평가될 수도 있다. 시대가 변하고 유행이 변한다. 한 때 새롭고 유망해 보였던

것들이 나중에는 이상하고 구식으로 보일 수 있다.

지난 25년 동안,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육(CLT)은 전 세계적으로 영어를 제2 외국어로 가르치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교육 자료, 과정 설명, 그리고 교육 과정 가이드라인은

의사소통 능력을 목표로 선언한다. 예를 들어, 일본 교육과학 문화성(Mombusho)이 발행한

고등학교 과정의 가이드라인은 영어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학생들이 외국어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키며,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여 국제 이해를 심화시킨다" 

(Wada 1994, p. 1). 

와다 미노루, 일본 교육과학 문화성(Mombusho)에서 영어 교육 개혁을 촉진하는 대학교수이자 

고문은 이 지침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교육과학 문화성(Mombusho)의 지침 또는 학습 과정은 일본 교육 체제에서

가장 중요한 법적 원칙 중하나이다. 이것은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국가 기준을 설정한다.

또한 내용, 연간 수업 시간, 과목 영역, 과목 및 상급 중등학교(고등학교)에서 요구되는

필수 학점 수를 규제한다. 1989년 교육과학 문화성이발표한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 과정은

일본 영어 교육 역사에서 이정표가 되었다. 이 과정은 중등학교 양 단계에서 처음으로

의사소통 능력 개념을 영어 교육에 도입했다.

1989년, 교육과학 문화성은 교육과학문화부 장관 자문 그룹인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가 

1987년에 제안한 보고서를기반으로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의 교육 과정을 개정했다.

개정의 기본 목표는 학생들이 더욱 글로벌한 사회로 급격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었다. 보고서는 일본의 교사들이 영어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에

훨씬 더 많은 강조를 두도록 촉구했다.

비슷한 이유로 인접한 대만에서도 병행하여 노력이 진행 중이다. 전문 교사 교육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Wang(출판 예정)은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한다. 

(Wang 2000년도 참조):

대만에서는 유능한 영어 사용자와 효과적인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큰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교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최근 개선 사항에는 입학시험 변경, 의사소통 능력 

교육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그리고 2001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전도적으로 실시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교실 내에서의 질 높은 교육과 학습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 전문가들의 보고에 따르면, 추가 개선은 

교사, 학교 관리자, 정부와 관련된 세 가지 상호 연관된 수준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각각은 다른 이들의 노력 성공에 필수적이다.

이 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육(CLT) 현상을 살펴본다. CLT란 무엇인가? 

어떻게 그리고 왜 개발되었나? 이 언어 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는 무엇인가? 

CLT는 다양한 맥락에서 어떻게 해석되고 구현되었나? 학습자의 필요와 목표, 

교실 교육의 전통을 염두에 두고, 교사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더욱 의사소통적인 
접근 방식을 모양화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CLT란 무엇인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국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이 언어 교육 방법과 자료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쳤을 때,  제2외국어 교사들은 언어 기술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로 논의했다.이러한 기술 범주는 널리 받아들여져 교수법 매뉴얼, 학습자 과정 자료,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준비된 틀을 제공했다. 말하기와 쓰기는 활동적 기술로, 읽기와 듣기는

수동적 기술로 공동으로 설명되었다.

오늘날, 청취자와 독자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들은 의미 협상의 

적극적 참여자로 간주한다. 스키마, 예상, 상향식/하향식 처리는 이 협상의 필연적으로 

복잡하고 상호작용적인 성격을 포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 중 일부이다. 그러나 이전의 

활동적/수동적 이분법을 대체한 용어들에 의해 의사소통을 협상으로서의 전면적이고 

광범위한 이해는 방해받았다. 말하기와 쓰기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생산적으로 설명되었고, 듣기와 읽기 기술은 수용적이라고 설명되었다.

확실히 이전의 활동적/수동적 표현을 개선한 것이지만, "생산적"과 "수용적"이라는 용어는

의사소통의 상호작용적 성격을 포착하는 데에는 부족하다. 생산적/수용적,

메시지 송신/메시지 수신 표현에서잃어버린 것은 의미를 만들어내는 협력적인 성격이다.

의미는 고정되어 전달되고 받아들여지는 것처럼 보이며, 이는 팀의 쿼터백이 손에 든 축구공과

다르지 않다. 축구 경기의 흥미는 물론 축구공 자체에 있지 않고,선수들이 필드를 따라 차고,

패스하며, 가짜 동작을 취하는 전략과 움직임에 있다. 의사소통의 흥미 또한 유사하게

참여자들의 움직임과 전략에 있다. 진행되는 것들의 협력적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용어는

해석, 표현, 그리고 의미 협상이다. 참여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에는 문법적 능력뿐만 아니라

실용적 능력도 포함된다.

언어 사용의 4 기술 모델의 부족함은 이제 인정되고 있다. 또한 구화법 방법론의 단점도

널리 인식되고 있다. 서면 및 구두 의사소통에서 기술의 복잡성과 상호 연관성, 학습자들이

의사소통의 경험을 하고 의미 협상에 참여할 필요성에 대한 일반적인 수용이 있다.

미국 구조주의와 행동주의 심리학을 지지하던 이론들을 대체한 새로운, 보다 포괄적인 언어 및

언어 행동 이론들이 등장했다. 그들이 제공하는 확장된, 상호작용적인 언어 행동 관점은

교사들에게 많은 도전을 제시한다. 그중에서도 어떻게 형태와 기능을 교육 순서에 통합할 것인가?

학습자에게 적절한 기준은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오류란 무엇인가?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언어 학습의 성공은 어떻게 측정되어야 하는가?

의사소통 기준의 수용은 이러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약속을 요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