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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영어교육학

언어 학습의 통합적 접근: 사회언어학적 관점과 교실 실천

by Scarlet Park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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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를 통합하는 방법

    어떻게 모든 것을 통합할 수 있을까? 
    언어 예술, 개인적 언어 사용, 목적을 위한 언어, 극 예술, 교실 밖 학습의 
    최적 조합이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는 교사가 가르치는 맥락에서
    개별 언어 교사가 답해야 한다. 문화적 기대, 목표, 학습 스타일은 학습자가
    서로 다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일 뿐이다. 학습자의 복잡성에 교사의 복잡성과
    가르치는 환경의 복잡성이 더해져야 한다. 확립된 루틴이나 기관이 중요하다고
    믿는 것은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지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며,
    종종 혁신을 어렵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다양성의 필요성도 고려해야 한다.
    규칙 암송이나 문장 번역에 지루해하는 학습자들은 게임이나 역할 놀이가
    일상적으로 허용되는 경우 쉽게 관심을 잃을 수 있다. 어렵지만, 교사의 임무는
    많은 요소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물론 교사 혼자 할 수는 없다. 관리자, 커뮤니티, 학습자 자신의 지원이 필요하다.
    방법론가와 교사 교육 프로그램도 책임이 있다. 그들은 교실 교사들에게
    그들 세계의 현실에 대응할 수 있는 관점과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영어 교육 방식이 최선이 아닐 수 있는 변화하는 세계에서 일어난다.
    특정 맥락에서 ESL/EFL의 분석적이고 경험적인 최적 조합은 계속 연구되는
    초점이다. 그러나 이제 잘 확립된 연구 전통은 언어 사용, 즉 경험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 즉 분석에 대한 주의의 중요성을 명확히 보여주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 프로그램에서는 후자에 압도적인 강조가 있으며,
    종종 전자를 완전히 배제한다.

  • 문법은 어떻게 될까요?

    CLT에 대한 토론은 종종 문법적 또는 형식적 정확성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진다. 학습자 표현에서 형태 구문적 특징에 대한 주의를 의미에 집중하는
    쪽으로 옮기면서 일부 경우에 문법이 중요하지 않거나 CLT의 지지자들이
    형식에 대한 고려 없이 학습자 자기표현을 선호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의사소통 이벤트에의 참여는 언어 발달에 중심이 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참여는 반드시 형태에 대한 주의를 요구한다. 형태 중심과 의미 중심
    교실 활동이 언어 발달에 기여하는 본질은 계속 연구되는 질문이다.
    어떤 교육 환경에서든 이 활동들의 최적 조합은 학습자의 연령, 교육 순서의
    성격 및 길이, 교실 밖에서의 언어 접촉 기회, 교사 준비 및 기타 요인에
    의존할 것이다.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위해 연구 결과는 형태 중심 운동과
    의미 중심 경험의 통합을 압도적으로 지지한다. 문법은 중요하며, 학습자들은
    그것이 그들의 의사소통 필요와 경험과 관련될 때 문법에 가장 집중하는 것 같다.

    의사소통 능력은 분명히 익숙한 자료의 전면적 거부를 의미하지 않는다.
    의사소통 중심 자료가 문법 번역 처리를 받는 것을 막을 것이 없으며,
    구식 문법 번역 책만 가지고 있는 교사가 의사소통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막을 것도
    없다. 중요한 것은 교사가 언어 학습이 무엇이며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관점이다.
    관련된 기본 원칙은 개별 학습자 간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교사 간의 협력을 통해
    사용과 발견의 과정에 집단으로 참여하는 방향이다.

  • 사회언어학적 이슈

    사회언어학적 관점은 CLT에 대한 규범, 적절성 및 변이성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중요했으며 계속해서 추가 연구 및 자료 개발을 위한 탐구 방향을 제안하고 있다.
    진정한 언어 데이터 사용은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할 때 설정, 역할, 장르와 같은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양한 구두 및 서면 텍스트를 맥락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언어 경험을 제공하고, 자신의 "변이 공간"을
    구성하고 자신의 의미 표현에서 적절성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경우 "능숙함"은 반드시 "모국어 사용자 같음"과 동의어가 아니다.
    CLT에서의 협상은 관련된 모든 사람, 즉 문화 간 인식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의미 협상에 사용된 전략을 더 잘 이해하면 필요한 기술의 교실 실습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수많은 사회언어학적 이슈가 주목을 기다리고 있다. 언어 공동체 내의 변이와
    언어 변화와의 관계는 사회언어학적 탐구의 핵심이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변이성과 변화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관점은 "능숙함"이나 "지배"라는 용어로
    모국어 사용자의 능력을 묘사하는 것은 물론, 비모국어 사용자의 능력을
    묘사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를 강조한다. 모든 언어 시스템은
    불안정성과 변이를 보여준다. 학습자의 언어 시스템은 변화의 양과 속도 측면에서
    더욱 불안정하고 변동적이다. 또한, 사회언어학적 관심사인 정체성과 순응은
    이중언어 사용자가 모국어 사용자와는 다른 "변이 공간"을 구축하는 것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이전에 습득한 어떤 언어 코드나 음운론,
    문법 시스템의 특징은 물론 대화와 화용론의 특징, 의사소통 전략을 포함할 수 있다.
    이 현상은 개인적일 수도 있고, 학습자 공동체가 있는 환경에서는 일반적일 수도
    있다. 코드 자체뿐만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인코딩에 부여된 의미적 의미의 차이는
    언어 공동체나 문화와 동일시, 언어 공동체가 자신과 세계를 어떻게 보는지에
    기여한다. 이는 종종 이중언어 사용자가 두 개 이상의 언어 공동체에서 자원을
    사용하는 코드 혼합과 코드 전환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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