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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중등영어

by Scarlet Park 2024.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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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개정 교과서, '중등' 2025년부터 순차적용

2023년 12월, 교육부는 2022개정 교과서를 중등 과정에 순차적으로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학년 적용년도
중1 2025년
중2 2026년
중3 2027년

 

▣ 2022 개정은 AI 시대를 대비해

미래 변화를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역량 및 기초소양 함양 교육 강화
학생의 자기주도성, 창의력과 인성을 키워주는 개별 맞춤형 교육 강화
학교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및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개선
학생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교육을 통한 미래교육 여건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에듀테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과 협력 수업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식 및 평가를 적용하여 새로운 교육 혁신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형 교수-학습 혁신을 이루기 위해 온오프라인 학습, 
디지털 기기, 교수-학습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이와 더불어 인프라 구축을 통해 미래 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수 학습 측면에서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와 오프라인 수업을 활용하며, 
교사와 학생은 기존의 지식 전달자에서 수동적인 학습자 역할을 넘어서는 변화를 겪습니다. 
학생은 개별 맞춤형 성장을 지원받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수업 및 평가 방식이 지원됩니다. 
특히 원격수업과 질제고 등 운영 기반이 마련되며, 학습 촉진자, 지원자, 지식 및 
가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디지털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학습 상황에 적응하는 
창의적인 온·오프라인 수업 활성화가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 영어과 교육과정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기게 되나요?

 

이에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지금까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 관점으로 교육 내용의 영역을 분류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하여 언어의 사회적 목적 관점에 따라 
'이해(reception)'와 '표현(production)'의 두 가지 영역을 설정하였다. 
이해 영역에서는 담화와 글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방식으로 제공되는 
영어 지식 정보를 처리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표현 영역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말, 글, 시청각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의견 등을 전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은 독자적인 영역으로 기능하는 한편, 두 영역의 결합된 형태로 
영어 사용자 간 상호 작용도 가능하게 한다. 상호 작용은 대화, 토론, 문자 교환 등 
참여자 간의 다양한 소통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라는 게 교육부의 답변입니다.

▣ 영어의 영역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영어는 기존 언어 기능 관점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하던 것이 
언어의 사회적 목적 관점에 따라 '이해(reception)'와 '표현(production)'의 

두 가지 영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을 보면 이와 같은 영역 구분과 관련해 이런 언급이 나옵니다.

“매체의 발달과 기술의 변화로 의사소통 방식(사회 관계망 서비스, 비대면 원격회의 등)이 다변화되면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구분이 불명확해졌고, 그 비중도 균등하지 않다. 
듣기와 읽기에 더해 시청각 이미지가 결합된 보기(viewing)가 영어를 접하는 주요 수단이 되었고, 
말하기와 쓰기에 더해 발표 등과 같은 제시하기(presenting)가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었다.”

이해(reception): 말과 글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방식으로 

                          제공되는 영어지식정보를 처리하고 사용하는 능력 함양
표현(production):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말, 글, 시청각 이미지 등을 활용해 

                            자신의 느낌, 생각, 의견 등을 전달하는 능력 함양


이해와 표현 영역은 독자적으로 작동할 뿐만 아니라 두 영역이 결합되어 
영어 사용자 간 상호작용 형태로도 작동, 영역별 및 영역 간 통합학습을 지향한다고 했습니다.

즉,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영어 영역은 이해와 표현으로 큰 구분이 됩니다.
이해 영역은 듣기/읽기/보기를, 표현 영역은 말하기/쓰기/제시하기를 포함하는 형태인 것입니다.

 


2022개정 교육과정이전까지의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지식기반'이었으나
2022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역량기반'으로 바뀌었습니다.

영어과의 총괄적인 핵심역량은 영어교육의 궁극적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제시했습니다. 

즉, 학생의 삶과 연계한 실생활에서 영어로 표현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습득하고, 

영어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영어 사용 공동체
참여자들과 협력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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